이슈콕콕

세대분리형 아파트(+평면도) 본문

부동산소식

세대분리형 아파트(+평면도)

₳⨋⨘૱₾ 2021. 11. 7. 20:45

한 지붕 두 가족 아파트로 불리는 세대 분리형 아파트는 한 집에 두 가구가 살 수 있도록 세대를 분리한 아파트로 주로 중대형 아파트의 공간을 분리해 현관과 주방, 화장실 등을 별도로 분류하며 이렇게 분리된 공간은 부분임대가 가능해, 직접 거주하면서 임대 수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세대분리형 아파트의 인기를 누리게 되었는데요 장점과 단점을 통해 세대분리형 아파트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차인들이 세대분리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는 기존의 오피스텔이나 원룸에는 없는 아파트의 특·장점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형 아파트의 주요 커뮤니티 시설이나 아파트의 생활 방식을 부분임대 세입자들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대분리형 아파트 평면도

 

 

장점

임대인 입장에서도 세대분리형 아파트는 부분임대 등에도 별도의 가구로 등기하지 않기 때문에 1가구 2 주택에 관한 규제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주택수가 1개로 다주택자 중과세에 해당하지 않고 임대 소득에도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시세 9억 원 이하인 세대 분리형 아파트의 경우, 월세 임대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또한 주소 분리와 전입신고가 가능하므로 전월세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세대분리형 아파트는 비과세 혜택이 가능하지만, 주택을 처분할 대는 세대를 분리해서 처분할 수 없다는 점과 임대·임차인 간 관리비를 조율해야 하는 부분이 단점입니다.

 

또한 동일면적이라고 현관 설치나 별도의 주방 및 화장실 설치 비용 등이 분양가에 포함되기 때문에 주택 가격이 더 비싸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단점에도 세대 분리형 아파트에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임대를 주지 않더라고 성인이 된 자녀에게 독립적인 생활공간을 제공할 수 있고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면서 업무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취미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대수익과 절세효과및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세대분리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입주권 분양권 차이점(+세금)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자산으로는 주식, 채권, 부동산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중 부동산을 취득할수 있는 권리인 아파트 분양권과 조합원 입주권의 의미와 관련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ssuenow.tistory.com

 

 

1세대 1주택 비과세 거주요건(+조정대상지역)

주택매매 시 발생된 소득에 대한 세금을 양도소득세라고 하며 기본적으로 1세대 1 주택의 경우엔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하고 2년 거주하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고가주택에 해당하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