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방법(+주의사항) 본문

상식 및 관심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방법(+주의사항)

₳⨋⨘૱₾ 2021. 10. 15. 09:39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를 말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의 경우 해당 업체에서 근무하고 소득세를 원천징수당했을 경우 근무한 회사 또는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로 어느 회사에서 어느 기간 동안 수입 혹은 금여가 얼마였는지, 원천징수된 세금이 얼마인지등이 표시된 서류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주의사항)

원천징수란 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자가 근로자로부터 해당 소득에 대한 세금 일부를 공제(차감)해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매월(또는 반기) 단위로 신고·납부하는 제도입니다. 원천징수제로도 인

issuenow.tistory.com

 

반면 소득금액증명원의 경우 과거에 소득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로 사업소득, 근로소득 등이 신고되었을 때 발급 가능하며 소득 금액은 총수입에서 필요경비가 제외된 금액 반영된 소득 확인용 서류라는 점에서 원천징수영수증과 차이가 있습니다.

 

차를 사거나 집을 살때 혹은 은행에서 대출을 할 경우 원천징수 영수증은 모든 소득이 잡히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소득금액 증명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젠간 한 번쯤은 꼭 필요한 서류가 될 테니 집에서 간단하게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하기

 

 

 

 

발급방법

① 홈택스 홈페이지 → ② 민원증명 → ③ 소득금액증명원

 

④ 공인인증서 로그인

 

 

⑤ 로그인 후 신청화면에 해당사항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의 경우라도 인증서만 있다면 서류 발급이 가능하지만 영문증명은 발급이 제외됩니다.

 

이때 보험모집인, 방문판매 등 특수형태 근로자는 연말 정산한 사업소득자용으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자영업, 프리랜서 등은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간

연중무휴로 홈페이지에서 발급신청을 할수 있지만 발급 가능시간은 아침 9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이므로 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발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장소

인터넷 외에도 가까운 주민센터, 세무서, 무인발권기 등에서도 수수료 없이 발급이 가능하니 프린터 고장 등의 이유로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없을 때 발급받을 수 있는 장소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민센터에서 대리발급 시 대리인의 신분증 및 위임자의 신분증과 도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020년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자의 겨우 2020년 귀속 소득금액 증명원은 원천징수 의무자인 회사가 2020년 3월에 연말정산을 한 후 국세청에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2021.5월 경에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납세자가 2021.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2021.7월 경에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소득금액 증명원은 내년에 발급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민원증명서류의 경우 보통 유효기간이 3개월이니 급하게 필요할때를 대비해 유용한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

 

아래 관련정보도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가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예방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사적모임, 결혼식 참석 인원 확대등 각종 인센티브가 적용되면서 예방접종 확인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

issuenow.tistory.com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2012년 12월에 도입된 본인서명 사실 확인제도는 인감도장 대신 서명을 사용하는 제도로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 확인 후 확인서 발급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인감과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