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서울비전 2030 발표 상세 내용 본문

상식 및 관심

서울비전 2030 발표 상세 내용

₳⨋⨘૱₾ 2021. 9. 15. 11:43

서울시는 2030년까지 총 80만 가구의 신규주택을 공급하고 실개천· 소하천 등 '지천 르네상스'를 통해 수변 중심의 도시공간을 만들 계획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시한 서울비전 2030 최상위 비전은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이며 이 최상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확립해야 할 2030년까지의 4가지 미래상을 상생도시 글로벌 선도도시 안심도시 미래 감성도시로 정했습니다.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계층이동 ① 사다리 복원 ② 국제도시 경쟁력 강화 ③ 안전한 도시환경 구현 ④ 멋과 감성으로 품격 제고라는 4가지 정책지향 아래 16대 전략목표, 78개 정책과제를 추진합니다.

 

 

 

주택공급 확대 ( 주거 사다리)

 

 

 

연평군 8만호의 신규주택을 공급합니다. 주거정비 지수제 폐지, 2종 7층 규제 완화 등으로 재개발 · 재건축을 정상화해 2030년까지 50만 호와 함께 청년 주택, 장기전세주택, 상생 주택, 모아주택 등 주택유형을 다변화해 30만 호를 공급합니다.

 

 

청년 활력 프로젝트( 일자리 사다리)

 

청년 누구나 자신의 재능과 관심을 직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청년 취업 사관학교'를 2030년까지 10곳을 조성합니다. 캠퍼스타운과 서울시 혁신 클러스터를 연계한 캠퍼스 타운 밸리는 2026년까지 3개 권역( 서북권, 서남권, 동북권)에 조성합니다.

 

 

50+ 일자리 생태계조성 (일자리 사다리)

 

50대 이상 중장년 세대의 인생 2막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육 · 상담 ·  일자리를 원스톱 지원하는 '서울형 전직지원 서비스'를 시작하고 중장년 세대의 경력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사회공헌 일자리도 연간 1만 개 까지 확대합니다. 중장년 세대의 맞춤형 창업 · 창작을 지원할 ' 동남권 캠퍼스'도 올해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 ( 일자리 사다리)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특색 있는 골목상권과 로컬 브랜드를 소개하는 '골목여지도'를 완성합니다. 독특한 스토리와 관광자원이 있어 잠재력이 있는 상권 100개를 로컬 브랜드로 육성하고, 연트럴 파크나 샤로수길 같이 인지도가 있는 상권은 영업환경 규제를 완화해 지속가능성을 담보합니다. 전통시장은 온라인 판로를 생활 상원은 지역주민과의 관계 형성을 각각 지원합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 프로젝트( 교육사다리)

 

무너진 교육 사다리를 복원해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을 23년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기술과 교육을 습득하는 평생교육 플랫폼을 만듭니다.  지난달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고 내년에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합니다.

 

 

 

서울형 시민안심 소득 ( 복지사다리)

 

소득 양극화를 해소하고 시민 모두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해 생활이 더 어려운 시민에게 더 투텁게 지원하는 서울형 시민안심소득을 시작합니다.

 

내년부터 3년간 기준 소득 대비 미달액의 50%를 지원하는 '서울형 시민안심 소득'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이를 통해 복지 사다리를 구축하는 발판으로 삼는다는 구상입니다.

 

 

여의도 디지털 금융특구 조성

 

세계 5대 금융도시 진입, 아시아 디지털 금융 중심지를 목표로 여의도를 디지털 금융특구로 조성합니다. 서울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한강변 성장거점을 중심을 강남북을 연 게하는 4대 신성장 혁신 축을 조성합니다.

 

해외 금융기관 유치시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하는 '서울디지털금융허브지원센터'를 2025년까지 신설하고, 글로벌 금융오피스를 확대 조성해 서울 소재 해외금융기관을 250개까지 확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전문대학원과 핀테크아카데미를 통해 연간 340명의 디지털 금융 전문인력도 양성합니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 육성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2030년 40개까지 늘리며 이를 위해 창업거점을 확대해 2,500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 스케일업 펀드를 10조까지 확대합니다. 또한 전문 창업 프로그램을 확대해 우수인재 37만명을 양성합니다.

 

 

세계 뷰티산업 허브 구축

 

동대문을 화장품 기업· 연구기관, K-뷰티 체험공간· 아카데미, 한류 연계 문화·관광콘텐츠가 집약된 '글로벌 뷰티산업허브'로 만들기 위해 기존 '서울패션 허브'와 연계되는 뷰티산업 클러스터를 2030년까지 구축합니다.

 

R&D, 창업, 수출, 마케팅을 집중 지원해 서울에 소재한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을 4개 → 6개로 확대하고, 관광·미식 등 관련 산업을 확장한다는 목표입니다.

 

 

 

 

신성장 혁신 축 조성과 서울 투자청 설립

 

지역별 신성장산업 혁신을 주도할 4대 혁신 축을 조성합니다.

4대 신성장 혁신축
• 국제경쟁 혁신축 : 한양도성 ~ 서울역~ 용산~ 한강~ 여의도 ~ 영등포 ~ 구로
• 청년첨단 혁신축 : 한강~ 성수~ 청량리~ 홍릉~ 광운대~ 창동
• 미래융합 혁신축 : 한강~ 삼성~ 수서~ 양재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홍콩투자청, 런던&파트너스와 같이 해외 투자유치와 기업 지원 사업을 전담하는 '서울 투자청'을 2022년 설립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입체 교통도시 구축

 

현재 세계적 수준으로 구축된 지상 교통길에 더해 하늘길, 물길, 지하도로를 새롭게 열어 스마트 입체 교통도시를 완성합니다.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교통(UAM), 개인형 교통수단(PM) 등 미래 교통수단과 물류센터,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모빌리티 허브 '를 2030년까지 32곳을 구축합니다. 

 

한강물길을 단계적으로 회복하고, 한강 나들목 증설 등 접근성도 개선합니다.

 

서울시의 지상철도 구간에 대해서는 국토부 등 정부와 협의를 통해 지하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단절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시공간도 확보합니다. 현재 지하화가 완료된 서부간선도로와 협상 중인 동부간선도로 외에도 간선도로 지하화를 통한 구조개선을 추진합니다.

 

 

아시아 대표 관광축제 개최

 

독일의 옥토버페스트, 스페인의 라토마티나처럼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서울의 대표 관광축제 서울 페스타를 매년 개최합니다. K-POP 콘서트, 뷰티, 미식, 쇼핑 등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자원을 집약히 2030년 외국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연다는 목표입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

 

시민 누구나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매뉴얼 도시'를 만들어 재난 대응력을 높입니다. 에너지를 적게 쓰고 생산하는 ' 스마트 에코도시'만들기에도 속도를 냅니다.

 

 

메뉴얼 안전도시 서울

 

AI등 4차산업기술을 활용해 30년 빈도의 기상이변에도 대응할 수 있는 방재성능을 완성합니다.

 

도로·교량 등 각종 도시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관리체계를 연내 구축하고 2022년 교량 74개소를 시작으로 2030년 서울시내 도로시설물 전체로 확대합니다.

 

 

스마트 에코도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사고, 재난 같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도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부터 안전하고 회복력이 강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합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2030년까지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 계획이며, 초미세먼지 농도는 국가 환경기준 15㎕/㎥보다 낮은 13㎕/㎥로 낮추고, 숲 18만㎡확충, 서울 둘레길 158km 등도 추진합니다

 

 

메타버스 서울 구축

 

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로 촉발된 디지털 대전환에 발맞춰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을 2023년까지 구축합니다. 2030년까지 경제, 교육, 문화, 관광 등 시정 전 분야을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구현합니다.

 

 

2000년 서울 역사 문화 복원

 

백제부터 현재까지 2000년 서울의 역사문화를 복원해 서울의 역사적 정체성을 회복합니다. 광화문 일대는 새로운 광화문광장과 연계해 월대, 의정부지를 복원하고,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해 육조거리의 역사성을 회복합니다. 

 

백제왕궁이 있었던 풍납토성 복원, 한양도성-탕춘대성-북한산성 세계유산 등재, 성북동 별서 정비 등도 추진합니다.

 

 

지천 르네상스 : 수변중심 도시공간 구조 개편

 

'지천 르네상스'를 통해 서울의 25개 자치구에 어디에나 흐르고 있는 소하천, 실개천을 중심으로 공간구조를 재편하여 수변의 감성을 느끼면서 문화, 경제, 일상휴식 등 다양한 시민들의 야외 활동이 가능하도록 시민들의 생활 공간을 바꿔나갑니다. 

 

 

감성 넘치는 시민생활공간 조성

 

공원, 광장 , 휴게시설부터 어두운 고가 하부, 낙후된 골목까지 공공공간 300개를 발굴해 쉼과 치유가 있는 감성공간으로 재창조 합니다.

 

 

 

 

서울시 신반포22차 아파트 등 건축심의 통과 세부내용

서울시는 2021년 9월 14일 제 17차 건축위원회를 개최하여 서초구 신반포 22차 아파트 재건축사업 등 6건에 대한 건축계획안을 통과시켰으며 이번 건축 심의에서 주택은 총 2,886호 ( 공동주택 2,445세

issuenow.tistory.com

 

 

서울시역세권활성화 사업지로 선정된 3곳

서울시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 대상지로 강북구 삼양사거리역과 마포구 공덕역, 강동구 둔촌동역 일대 등 3곳을 선정했습니다. 역세권 활성화사업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

issuenow.tistory.com

 

 

중구 을지로 공구거리 재개발 사업내역

서울 중구 을지로 공구거리 일대 재개발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공공임대산업시설 등을 조성해 영세한 세입자들이 재입주할 수 있도록 ' 상생·순환형 도심 재개발 모델'로 추진됩니다. 을지로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