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풋옵션 콜옵션 예시 및 차이 본문

금융재태크

풋옵션 콜옵션 예시 및 차이

₳⨋⨘૱₾ 2021. 8. 20. 16:25

파생상품시장에서 '옵션'은 권리를 말합니다. 어떤 조건이 만족되면 행사할 수도 있고 그 반대라면 안 할 수도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는 말이며 옵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콜은 call 부른다 , 불러들인다 정도의 이미를 가지며 풋은 put 놓다, 들여보내다, 내보낸다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은 살수 있는 권리이고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는 지수가 앞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할 때 나오는 매매 전략입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개념과 예시를 통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풋옵션

 

풋옵션 계약은 미리 정한 가격으로 미래 특정 시전에 대상물을 팔 권리를 매매한다는 말입니다. 

 

풋옵션 매수자는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지정한 가격보다 낮게 거래될 경우 이 권리를 행사해 비싼 값에 팔 수 있고 만약 해당 상품의 시장가가 지정한 가격보다 높을 때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됩니다.

 

풋옵션 매수는 지수 하락시 이익이 증가하는 반면 매도자는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발행한 사람이기 때문에 지수 하락 시엔 손실이 무한대로 커 실수 있습니다.

 

예시)

 

8월 1일 주식가격 :10만 원

 

① A는 B에게 1만 원( 옵션 가격)을 지불하면 8월 31일에 주식을 10만 원(행사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풋옵션)를 준다고 말합니다.

 

② 또한 B에게 8월 31일에 주식 가격을 보고 팔지 말지 결정해도 된다고 말합니다.

 

③ B는 8월 31일에 주식의 가격이 10만 원보다 낮을 거라고 예상해서 A에게 1만 원을 지불하면서 주식을 10만 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구매합니다.

 

▶ 8월 31일 주식 가격 : 20만 원일 때

 

① 행사 가격이 10만 원이기 때문에 B는 A에게 10만 원에 주식을 팔 이유가 없기 때문에 옵션을 포기합니다.

 

② 옵션을 포기했기 때문에 B는 옵션 가격 1만원 만큼 손해를 봅니다.

 

③ A는 옵션 가격만큼 이익을 가져갑니다.

 

 

 

▶ 8월 31일 주식 가격 : 5만 원일 때

 

① B는 A에게 옵션을 행사합니다.

 

② 행사 가격 10만 원 보다 시장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에 A에게 10만 원에 주식을 판매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③ B는 10만 원(행사 가격) - 5만 원( 시장 가격)- 1만 원( 옵션 가격) = 4만 원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콜옵션

 

콜옵션은 살 수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짜리 상품을 8만원에 살수 있는 권리를 누군가 발행했다면 그 권리 가치는 2만원이 됩니다. 콜옵션 매수자는 해당 상품값이 계속 오를 수 있도록 8만원에 살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익이 커지게 됩니다.

 

보통 콜옵션은 코스피 200을 기초로 하는데 콜옵션 매수자는 지수가 상승할수록 이익을 무한대로 얻을 수 있으며 반대로 매도자 입장에서는 얼마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판 것이기 때문에 지수가 갑자기 크게 올라가면 손실이 무한대로 늘어나는 것입니다.

 

예시)

 

▶8월 1일 주식 가격: 10만 원

 

① B는 A에게 1만 원(옵션 가격)을 지불하면 8월 31일에 주식을 10만 원(행사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준다고 말합니다.

 

② A에게 8월 31일의 주식 가격을 보고 결정해도 된다고 합니다.

 

③ A는 8월 31일에 주식의 가격이 11만 원 보다 높을 거라 예상해 B에게 1만 원을 지불하면서 주식을 10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구매합니다.

 

 

▶8월 31일 주식 가격 : 20만 원 일 때

 

① A는 B에게 옵션을 행사합니다.

 

② 행사 가격이 10만 원 이기 때문에 A는 20만 원짜리 주식을 10만 원에 구매할 권리가 있습니다.

 

③ A는 20만 원( 시장 가격) -10만 원( 행사 가격)- 1만 원( 옵션 가격) =9만 원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8월 31일 주식 가격 : 5만 원 일 때

 

① A는 B에게 옵션을 포기합니다.

 

② 행사 가격이 10만 원이기 때문에 A는 5만 원짜리 주식을 10만원에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5만원짜리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더 이익이 됩니다.

 

③ A는 옵션을 포기했기 때문에 콜옵션을 매수할 때 지불했던 옵션 가격 1만 원에 대한 손해만 가지게 되고 B는 옵션 가격 1만 원에 대한 이득만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① 콜옵션 매수와 풋 옵션 매도가 같은 편으로 기초 자산이 오른다에 베팅하는것이고

② 콜옵션 매도와 풋 옵션 매수가 같은 편으로 기초 자산이 내린다에 베팅하는 것입니다.

 

 

 

 

블록딜 후 주가 및 의미

블록딜은 가격과 수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에 일괄 매각하는 것으로 대량매매로 인한 시장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식을 많이 가진 회사 오너와 특수관계자 등 대주주가 선호

issuenow.tistory.com

 

 

토스뱅크 관련주 TOP3

토스 뱅크는 올 10월 출범을 앞두고 10개 부서에서 수시 채용을 진행 중이며 이번 채용으로 인력 60여 명을 충원해 총 200여 명 규모로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토스는 간편

issuenow.tistory.com

 

 

국내외 주식 소수점 거래 허용 방안

앞으로 최소 1주 이상 거래해야 하는 주식투자를 소수점 단위로도 사고팔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 개선 방안이 마련돼 여윳돈이 적은 주식 투자자도 고가 우량주에 투자하고 투자 종목도 다양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