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스마트그리드 이해와 역할 본문

상식 및 관심

스마트그리드 이해와 역할

₳⨋⨘૱₾ 2021. 5. 22. 01:34

스마트그리드는 똑똑함을 뜻하는 Smart와 전기 , 가스등의 공급용 배급망, 전력망이란 뜻의 Grid가 합쳐진 단어로 차세대 전력망, 지능형 전력망으로 불린다.

 

 


전기 공급자와 생산자들에게 전기 사용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전기 공급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전기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전력망을 지능화 , 고도화해 고품질 전력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꼭 필요한 만큼 전기를 생산하거나 생산량에 맞춰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지구 온난화도 막을 수 있기에 전력망에 IT기술을 융합해 전기 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가 주목받는 이유인 것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소비자는 전기 요금이 쌀 때 전기를 쓸 수 있고 전자제품이 자동으로 전기요금이 싼 시간대에 작동하게 하는 것도 가능하며 전력 생산자 입장에서는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전력 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전력 사용이 적은 시간대에 최대 전력량을 유지하지 않아도 되므로 버리는 전기를 줄일 수 있고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공급하는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과부하로 인한 전력망의 고장도 예방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는 녹색성장을 고민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방식의 에너지인 태양열, 수력 등 신. 재생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인 스마트 그리드가 등장한 것이다. 이는 전력과 중전기기는 물론, 통신, 가전 건설, 자동차 에너지 등 산업 전반과 연계되어 큰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최근 한국 스마트그리드 협회는 전기차 충전, 로밍 요금 서비스 정보시스템을 서울 에너지공사 전기차 충전기 운영시스템과 연계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정보제공 플랫폼 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이 또한 서울시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차 보급의 활성활화를 위한 스마트 그리드의 중요한 역할인 것이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