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공매도 숏커버링 예상주와 공매도잔고 확인방법 본문

금융재태크

공매도 숏커버링 예상주와 공매도잔고 확인방법

₳⨋⨘૱₾ 2021. 5. 18. 12:34

외국인 등이 주식시장에서 빌려서 팔았던 (공매도)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사들이는 것을 숏커버링이라고 하며 대개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유발하지만 숏커버링은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

 

 



공매도는 향후 주각 하락할것이 예상될 때 보유하고 있지 않는 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이나 예상과는 달리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공매도 규정된 만기일이 있기 때문에 기간 내에 발생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공매도한 주식을 팔게 되므로 주식이 단기적으로 급상승하게 된다. 공매도 잔고수량과 금액이 큰 종목일수록 숏커버링에 따른 주가 개선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달 말 한국거래소에서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의 지수 편입,편출 종목을 발표할 예정인데 편출 종목은 내달부터 신규 공매도가 불가능하므로 남은 공매도 잔고를 정산하는 숏커버링이 일어날 것이라 일시적인 주가 반등이 예상된다.

- 코스피 200 편출이 예상되는 종목
빙그레 ,삼양사,남선 알루미늄, 태영건설, SPC삼립
- 코스닥 150 편출 예상되는 종목
- 클리오, 네오팜, 드림어스 컴퍼니, 비츠로셀, 이지 홀딩스, 현대 바이오랜드, 사람인에이치, 드림어스 커머니, 에이치엘 사이언스, 안트로젠, 골프존, 에스티큐브, 케어젠, 브이 티지엠 피, 신흥에스이씨, 한국이 업 평가

다음은 코스피 200 편출 예상 종목의 공매도 잔고이다.


그밖에 공매도 잔고 검색은 KRX한국거래소 >> 정보 데이터 시스템 >> 통계 >> 공매도 통계 >> 공매도 잔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① KRX한국거래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