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5가지(+신용점수표) 본문

금융재태크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5가지(+신용점수표)

₳⨋⨘૱₾ 2021. 9. 19. 15:51

 

신용점수는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연체 발생 가능성 등을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해 산출하는 평가지표로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대출을 받는데 제약이 적고, 금리 비교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필수로 관리해야만 합니다.

 

올해부터 개인신용평가체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전환됐으며 등급별 점수를 부여해 더 세부적으로 분류되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등급별 신용점수는 어떻게 나뉘우는지 그렇다면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신용점수를 매기는 업체는 올크레딧( KCB)와 나이스 신용평가( NICE)가 있으며 각 신용평가사의 평가 기준에 따라 같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점수와 등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업체별 신용등급 점수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발급기준은 NICE에서 680점 이상, KCB에서 576점 이상 받아야 하며 서민금융상품 기준도 NICE 774 이하, KCB 700점 이하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900점을 넘으면 장기 카드대출(카드론)을 평균보다 1.8%에서 5%가량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지만 신용점수가 600점 이하라면 평균금리보다 5~6%가량 높은 카드론 금리가 적용됩니다.

 

분류 신용 점수
신용카드 발급 기준 NICE 680점 이상/ KCB 576점 이상
서민금융상풍(햇살론 등)
지원대상
NICE 744점 이하/ KCB 700점 이하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한도 우대기준
NICE 859점 이하/ KCB 820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해당기준
NICE 724점 이하/ KCB 655점 이하

 

신용평가사 KCB에 따르면 신용점수는 신용거래 기간과 형태, 부채등 금융과 비금융 항목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산정되며 신용거래 형태 38%, 부채 수준 24%, 상환 이력 21%, 신용거래 기간 9%, 비금융 8% 순으로 반영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① 신용카드는 일시불 위주로 꾸준히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과도한 할부는 부채로 인식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도 대비 50% 이하로, 체크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도움이 되며 과도한 신용카드의 사용은 자제하되 체크카드를 연체없이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하거나 6~12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해도 4~40점의 가점이 부여됩니다. 

 

②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실적을 신용정보회사에 제출한 경우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 홀씨, 바꿔 드림론 등 서민금융 프로그램으로 대출받을 뒤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 원금의 50% 이상을 갚는 경우 5~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④ 대학생의 경우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받은 학자금 대출을 연체 없이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4~45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 사업 실패 이후 재창업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 자금 지원 등을 받은 중소기업인의 경우 10~2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습관은 실제 신용점수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규모있는 경제생활을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소비와 지출, 대출등 현명하게 관리하셔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일이 없도록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 아래 포스팅들을 통해서도 유용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카드캐시백 대상업종(+주의사항)

추석 명절 이후 10월엔 상생 소비 지원금이란 이름의 10% 카드 캐시백 제도가 시행됩니다. 오는 10월과 11월 카드 사용액 ( 월평균)이 지난 4~6월보다 3% 이상 많으면 증가액의 10%를 현금처럼 사용할

issuenow.tistory.com

 

 

신용카드 리볼빙결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리볼빙의 정식 명칭은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으로 신용카드 결제금액의 일부만 먼저 갚고, 나머지는 나중으로 미뤄서 갚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이점은 매달 수입이 다름

issuenow.tistory.com

 

국민재난지원금 사용처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국민 지원금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해 지급받고, 미성년자는 가구주가 대신 신청하고 받습니다. 10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오는 12월 31일까지 써야 하고 이후엔 국

issuenow.tistory.com

 

 

개인연금 종류 및 소득공제

개인연금이란 노후생활 보장 및 장래 생활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저축상품으로 매년 납입액에 대한 세재 혜택과 함께 은퇴 이후 연금수령이 가능한 은퇴전용 상품입니다. 우리나라 직장인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