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신용카드 리볼빙결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

상식 및 관심

신용카드 리볼빙결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2021. 9. 12. 21:01

리볼빙의 정식 명칭은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으로 신용카드 결제금액의 일부만 먼저 갚고, 나머지는 나중으로 미뤄서 갚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이점은 매달 수입이 다름 사람이라면 원하는 만큼만 카드값을 갚을 수 있으며, 카드값을 제 때 갚기 어려울 때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도 하락으로 직결하는 신용카드 연체를 막기엔 유용하지만 자칫 눈덩이처럼 이자가 불어날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리볼빙입니다. 리볼빙으로 이월한 금액뿐 아니라 다달이 추가되는 카드값의 일부도 계속 이월되기 때문에 갚아야 할 원금뿐만 아니라 원금에 붙는 이자도 불어나게 됩니다.

 

카드사들의 평균 리볼빙 수수료는 5~ 23.9%로 연체했을 때 내야 하는 이자율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50만 원을 나중에 갚겠다고 미뤘을 때 최대 119,500원이라는 높은 이자를 내야 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약정 결제비율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리볼빙 서비스는 보통 10%~ 100% 범위 내에서 '약정 결제비율'을 설정합니다. 약정결제비율이란 사용자가 매달 결제하겠다고 약정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카드 결제일이 되었을 때 약정된 비율만큼만 대금을 결제한다면,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시킬 수 있으며 이때 이월된 금액에 대해서는 리볼빙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최소결제비율

 

리볼빙을 통해 이월된 금액은 연체로 등록되지 않지만 리볼빙을 이용할 때도 최소로 결제해야 하는 금액이 있는데 이를 최소결제비율이라고 합니다.

 

최소결제비율은 연체가 되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결제해야 하는 대금으로, 신용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며 (통상 10%) 만약 최소결제비율에 따른 금액을 결제하지 못할 경우, 연체기록이 남게 됩니다.

 

 

 

신용등급

 

리볼빙 서비스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이용하면서 신용카드 총한도가 높아지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주의해야 하며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을 이용하는 카드수가 3개 이상인 경우 신용카드 신규 발급이 제한되고 신용등급 또한 하락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지속적이고 예측이 가능한 수준으로 꾸준하게 연체 없이 카드, 대출 등을 이용해야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만큼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카드 이용한도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이용해야 합니다.

 

리볼빙 서비스 관련기사

 

바로가기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