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국제 유가상승과 관련주 알아보기 본문

금융재태크

국제 유가상승과 관련주 알아보기

₳⨋⨘૱₾ 2021. 5. 12. 15:47

유가란 말 그대로 원유의 가격이란 뜻이며 원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석유이다.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한 나라로 해외 의존도가 상당이 높아 석유, 석탄, 천연가스, 철광석등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 가공 후에 수출하는 사업이 많고 특히 우리나라 기업수지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국제 유가이다.

 

 

 

유가는 제조원가뿐만 아니라 제품이 공장에서 만들어져 소비자들에 판매될 때까지 드는 모든 물류비용에 절대적 영향을준다. 또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결정이 이루어지기에 유가의 주기는 경기순환 주기와 비슷하다. 경제가 호황일 때는 소비가 늘고, 원유 사용량이 증가되며 유가가 올라가는 것이다. 유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세계 경제가 정상화되어가고 있다는 뜻이기에 소비가 촉진되고 사람들이 경제활동이 더 활발해져 경제가 살아나고 주가는 전체적으로 우상향 된다.

 

브렌트주가
wti주가
두바이주가
5월11일 기준 국제유가 현황

 

세계 경기가 회복되면서 유가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며 전 세계적 봉쇄가 완화되면 여행이 늘어날 것이고 이는 작년에 하락했던 유가를 다시 끌어올리는 과정이다. 항공여행이 늘어나면서 항공유 가격이 오를 것이고 국내 여행이 늘어나면서 운송 수요가 늘어 기름값은 상승할 것이다. 세계적인 수요가 늘어서 한국은 수출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물품을 생산할 것이고 공장들이 더 가동됨에 따라 석유류 수요도 늘 것이다. 

 

국제 유가에 영향을 받는 국제유가 관련주를 살펴보자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주가

원유 정제, 석유 판매 화학제품 등 많은 기업들 중 1위 기업으로 화학 제품을 만들며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배터리 기술력에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S-OIL

s-oil주가

대표적인 정유사로 석유, 윤활유, 석유화학 제품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단일공장으로는 세계적 수준의 윤활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저변을 확대 중이다.

 

GS

gs칼텍스주가

GS칼텍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대기업들의 트렌드에 맞게 바이오, 친환경 사업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대성산업

대성산업주가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GS 칼텍스의 최대 일반 대리점으로 주유소, 가스 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 구리 관련주 살펴보기

바로가기

 

국제 구리시세와 구리 관련주

국제 구리 가격이 1만 달러를 돌파하며 10년 만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구리 가격은 30%가량 올랐고 작년 3월 저점 대비 두배 넘게 급등한 것이다.. 골드만 삭스도 구리 가격이 계속 초강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