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귀리의 효능 및 부작용 본문

상식 및 관심

귀리의 효능 및 부작용

₳⨋⨘૱₾ 2021. 7. 9. 10:53

우리에게 영어인 오트밀(oatmeal)로 더 잘 알려진 귀리는 러시아가 주산지이며 전 세계 생산량 중 5%만 식용으로 쓰이고 나머지 95%는 사료로 이용되며 거친 식감으로 인해 볶아서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을 죽처럼 조리한 오트밀로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서도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며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귀리의 효능 

 

◎ 귀리의 가장 큰 효능은 다이어트식품으로 이는 귀리가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에 비해 100g당 371kcal로 칼로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귀리는 소량섭취로도 포만감을 주고 식이섬유는 많지만 지방 함유량이 적은 편이라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며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속의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고 체지방을 분해해줘 변비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해줍니다.

 

◎ 귀리의 수용성 섬유질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장에 도움을 주며 인슐린과 혈당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당요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현미의 4배에 달하는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 리그난과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률을 낮춰주고 폐경기에 도움이 됩니다.

 

◎ 풍부한 비타민 성분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어서 푸석해지는 피부를 보완해 줍니다.

 

 

부작용

 

 

 

하지만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먹으면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수도 있고 귀리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통풍 환자 및 평소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종이컵으로 2컵 입니다.

 

귀리 고르는 법

 

① 전체적으로 모양이 길쭉한 것

② 통통한 것

③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

④ 잘 건조된 것

 

 

귀리 먹는 방법

 

귀리 먹는 방법은 다양하며 귀리를 시리얼로 먹기도 하는데 당과 나트륨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리가루로 빵을 만들거나, 귀리 우유, 귀리 셰이크 , 귀리밥, 귀리죽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귀리밥

 

백미와 귀리를 동일 비율로 섞어 밥을 지으면 됩니다.

 

귀리 우유 만드는 법

 

① 귀리를 30분 동안 찬 물에 불리고

② 수분이 어느 정도 제거되면 갈색이 될 때까지 10분가량 중불에서 볶습니다. 이때 귀리를 눌러 납작하게 만들면서 볶으면 부드러워집니다

③ 우유 한 컵에 볶은 귀리를 넣으면 귀리 우유가 완성됩니다.

 

귀리죽 만드는 법

 

① 가공하지 않은 생귀리를 짠 다음 수분이 날아가도록 말린다.

② 귀리를 믹서에 갈아 가루로 만든 후 가루가 잘 개어지도록 귀리가루를 물에 잘 풀어준다

③ 당근과 표고버섯을 잘게 다진 뒤 기름에 볶아서 준비한다.

④ 끓는 물에 당근 , 표고버섯, 천일염, 물에 푼 귀리가루를 넣는다

⑤ 죽이 끓기 시작하면 다진 파를 넣는다.

 

햇귀리가 7월부터 판매되고 있으니 아래 쇼핑몰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읍 명품 귀리  바로가기

전라북도 거시기 장터 바로가기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