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GTX-D노선 최종안 ( 김포~ 부천종합운동장역) 본문

부동산소식

GTX-D노선 최종안 ( 김포~ 부천종합운동장역)

₳⨋⨘૱₾ 2021. 6. 29. 19:59

GTX 노선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GTX A,B,C,D 등 4개 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포와 부천을 연결한다는 뜻에서 김부선이라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GTX -D ) 노선의 서울 강남 직결이 무산됨에 따라 우선 구축계획안 초안대로 김포 장기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21.1Km)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확정됐습니다.

 

서울 강남과 직접 연결되는 노선을 고대했던 김포,영종,검단,청라 등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의 요구대신 GTX-B 선로를 이용해 GTX-D열차를 서울 용산과 연결하고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인천검단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출처- 매일경제

 

또한 위 사진과 같이 서울도심으로서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GTX-B 노선 ( 송도 ~ 마석)과 연계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요 추후 GTX-B노선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부천 종합운동장에서 GTX-B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신도림역,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열차 직결 운행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이때 직결운행 시 김포( 장기역)에서 여의도까지 24분 , 김포( 장기역)에서 용산까지는 28분이 소요됩니다.

 

김포에서 서울까지 GTX-D와 GTX-B를 연계해 운행시 현재의 이동시간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김포~ 서울 간 이동시간 비교 (예상노선)

 

김포 장기역 > 여의도역 ( 현재: 41분 > 개선: 24분, 약 17분 단축)

 

(현재)

▪ 김포 골드라인 22분 소요 ( 장기 ~ 김포공항) → 9호선 급행 19분 소요( 김포공항 ~ 여의도)

 

(개선)

▪ 서부권 광역 급행 15분 소요 ( 장기 ~ 부천 운동장 역) → GTX -B 9분소요( 부천운동장 ~ 여의도)

 

김포 장기역 → 용산역 ( 현재 :48분 > 개선: 28분 , 약 20분 단축)

 

(현재)

▪ 김포 골드라인 22분 소요( 장기 ~ 김포공항역) → 공항철도 15분( 김포공항~ 홍대입구역)

→  경의 중앙 11분 (홍대입구역 ~ 용산역)

 

(개선)

▪ 서부권 광역급행 15분 ( 장기 ~ 부천 운동장) → GTX-B 9분( 부천운동장 ~ 여의도)

→  9호선 급행 15분 ( 여의도~ 신논현역)

 

김포 장기역 →신논현역 ( 현재: 56분 > 개선: 39분 , 약 17분 단축)

 

(현재) 

▪ 김포 골드라인 22분 소요( 장기 ~ 김포공항역) → 9호선 급행 34분 ( 김포공항~ 신논현역)

 

(개선) 

▪ 서부권광역급행 15분 ( 장기~ 부천운동장) → GTX-B 9분 ( 부천 운동장~ 여의도) → 9호선 급행 15분( 여의도 ~ 신논현역 )

 

 

한편 강동구는 GTX-D노선 김포(통진)~부천~강동~ 하남으로 연결해 수도권 서부와 강남권 그리고 동부지역까지 연결될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