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제도 본문

상식 및 관심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제도

₳⨋⨘૱₾ 2021. 6. 28. 11:16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는 기부를 받은 기관이나 단체가 홈택스를 통해 기부금 영수증을 전자 발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부를 하게 되면 기부자는 연말정산시나 종합소득세 신고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기부를 할 때마다 일일이 기부금 영수증을 받아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며 기부를 받는 기관 또한 기부금 영수증을 종이 영수증과 같이 수동으로 발급, 관리하여 납세협력 비용이 발생했고 거짓 영수증 발급 등의 사례 등으로 문제점이 제기돼 왔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전자 기부금 영수증 제도 도입으로 인해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는 영수증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발급 및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기부자가 기부금 단체에 일일이 연락해 양식에 맞게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하고 기부금 단체 역시 기부자별 발급명세서 등 법정 서식을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전자 기부금 영수증 제도로 인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에 자동으로 반영돼 소득(법인) 세 등 신고 증빙자료로 즉시 활용 가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법정 서식 제출 의무도 면제됩니다.

 

또한 발급요건이 충족된 적격단체에게만 발급권한을 부여하여 권한 없는 단체의 거짓영수증 발급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서 기부금 단체의 투명성이 확보되 건전한 기부 풍토가 조성될것으로 기대됩니다.

▲ 경로

  • 홈텍스 홈페이지 > 조회/ 발급 > 전자 기부금 영수증 > 메인화면
  • 홈택스 홈페이지 > 자주 찾는 메뉴 > 전자 기부금 영수증 > 메인화면
  • 홈택스 홈페이지> My 홈택스 > 전자기부금 영수증 > 메인화면

메인화면 메뉴별 제공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메뉴명 제공기능
기부금단체 ① 전자기부금영수증
신청관리
기부금영수증
발급요청 승인처리
②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목록
발급목록 조회,수정,삭제 및 기부금영수증 등
법정서식 출력
③ 전자기부금영수증
개별발급
기부금영수증
개별발급
④ 전자기부금영수증
일괄발급
기부금영수증
일괄발급
⑤ 기부금영수증발급
명세서 조회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서
조회 , 출력
기부자 ① 전자기부금영수증
목록
기부금영수증 출력
② 전자기부금영수증
등록신청
미발급 시 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
③ 휴대전화번호
등록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기부자의 휴대전화번호 등록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기부금 단체가 홈택스에 로그인해 기부금 수령 내용을 작성해 제출하면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만약 누락된 경우는 기부자가 홈택스에서 발급 요청을 하면 기부금 단체가 기부내역을 확인해 발급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또한 기부자가 손택스(모바일앱)에서 스마트 알림 수신 동의를 하면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현황을 전송받을수 있고 기부자와 기부금단체는 홈택스(pc)를 통해 본인의 전자기부금영수증 신청, 발급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수 있습니다.

 

손택스 모바일앱 바로가기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해당 서비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라며 쌀 , 연탄 등 금전이 아닌 현물을 기부한 경우에도 전자기부금영수증이 발급 가능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