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전환사채권 발행과 주가와의 관계 본문

금융재태크

전환사채권 발행과 주가와의 관계

₳⨋⨘૱₾ 2021. 6. 23. 20:34

사채는 주식회사가 타인으로부터 금전을 빌리는 것이며 회사는 채권자에게 차용금과 이자를 갚을 의무가 있습니다. 전환사채는 발행 당시는 사채이나 일정한 기간 내에 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면 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는 채권입니다. 채권자가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일반 사채와 마찬가지로 회사가 만기에 채권을 상환해야 합니다.

 

 

전환사채는 사채의 특징과 주식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채권으로서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을경우 만기 시 원금+이자의 수익을 보장해 주지만 일정 금액 이상 주가가 되면 주식으로 전환되어 사채권이 소멸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있는 만큼 일반채권보다 발행금리가 낮은편이어서 채권만으로서의 매력은 떨어지나 주가가 미리 정해진 가격보다 많이 오르면 주식으로 전환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수익성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시장에 상장된 경우는 장내채권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해 유동성까지 갖추고 있는 셈입니다.

 

전환사채 (CB)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CB발행 공시가 나오거나 사채 만기가 다가오면 주가가 하락세를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으로 인해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이 늘어나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기업 이익이나 가치, 시가 총액이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발행 주식수만 늘어나기 때문에 주당 순이익이나 주당 순 자산가치 등이 희석되는 것입니다. 

 

특히 신주가 추가로 상장되는 경우 주식이 대규모로 시장에 풀리면 유통물량이 늘어나서 주가 움직임의 탄력성이 떨어져 일각에서는 채권자의 주식 전환으로 주식이 대거 풀리는 시기를 매도 타이밍으로 보기도 합니다.

 

다만 CB가 모든 기업에 큰 악재로 작용하는것은 아닙니다. 성장성이 좋고, 이익전망이 상향되고 있는 기업이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해 자금을 끌어들이는 것이라면 장기적으론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회사의 재무구조, 발전성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