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금융재태크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 2021. 6. 19. 10:02

유상증자는 신규로 회사 주식을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회사에 필요한 자금 액수만큼 새로 주식을 발행하는 것으로 발행된 주식을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고 판매를 통해 들어온 수익이 추가적인 자본금이 되는것이다

 

금융회사에서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마련할 수도 있지만 원금을 갚아야 하고 이자도 내야 하는데 유상증자에 성공하면 원금과 이자의 부담 없이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무상증자는 발행한 주식을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는 것이 아닌 기존 주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것으로 증자하고 싶은 주식수를 각 주주들의 지분에 비례해 나눠주는 것이다.

 

무상증자의 목적은 자금조달이 아닌 자본 구성을 변경하거나 사내유보금을 다시 조절해서 사용하기 위해 하는 경욱 많다. 이는 총자산의 변화는 없고 재무제표 상의 변화만을 가져오는 것이다.

 

 

 

유상증자는 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고 기업은 다음 셋 중 한 가지 방식을 고르거나 두 가지 이상을 섞어 유상증자를 할 수 있다.

 

① 주주 우선 공모 또는 주주배정 방식 : 기존 주주에게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살 권리를 주는 것

② 일반공모방식 : 불특정 다수의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파는 것

③ 제삼자 배정방식 : 주주는 아니지만 회사의 임원, 종업원, 거래처 등 회사와 특별한 관계가 있는 이들에게 신주인수권을 주어 주식을 사게 하는 방법

 

 

그렇다면 유상증자는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는 단기적으로 기업주가에 악영향을 미친다. 증자 뒤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돼 순이익이 늘어날 순 있지만 일단 기업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보통 주당 순이익  ( 기업이 일정기간 올린 순이익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 이 클수록 투자가치가 있는 주식으로 보는데 증자를 통해 발행주식 수가 늘어나면 주당순이익이 낮아 지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기업이 추후 성장 잠재력이 큰 사업에 나서기 위해 자금을 끌어모으는 것이라면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도 있다. 발행주식수 증가에 따른 주가 하락은 피할수 없겠지만 회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접근한다면 호재가 될수 도 있는 것이다.

 

또한 증시가 침체해 주식 수요가 적을 때는 주가가 더 떨어지기 쉽지만 강세장일 땐 유상증자가 호재가 될 수 있다. 증시가 상승국면에 주식을 사려는 세력이 많아지니 증자로 주식 공급물량이 늘어도 주가 하락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한편 증자 후에 권리락이라는 것이 발생하는데 권리락이란 무엇일까?

 

 

 

예를 들어 신주권 교부 예정일 ( 신주 배정 기준일) 이 공시에 발표되는데 해당 날짜가 지나면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를 교부받을 권리가 사라지게 된다. 이처럼 권리락은 증자 시 주식을 싼 값에 살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진 상태를 말한다.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는 보통 시세보다 10~30%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발행되는 만큼 권리락일에는 주식이 싸 보이는 착시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는  주가가 낮더라도 주식수가 늘어난 만큼 실질적인 변화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면 된다.

 

만약 어떤 상장사의 주주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싶다면 신주 배정 기준일 2 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6월 20일이 신주배정기준일이라면 6월 18일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유증에 참여할 권리가 생기는 것이다. 6월 19일에 주식을 매수할 경우 증자 권리가 없는 만큼 이날이 권리락인 것이다.

 

 

풋옵션 콜옵션 예시 및 차이

파생상품시장에서 '옵션'은 권리를 말합니다. 어떤 조건이 만족되면 행사할 수도 있고 그 반대라면 안 할 수도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는 말이며 옵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습니다. 간단히

issuenow.tistory.com

 

 

국내외 주식 소수점 거래 허용 방안

앞으로 최소 1주 이상 거래해야 하는 주식투자를 소수점 단위로도 사고팔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 개선 방안이 마련돼 여윳돈이 적은 주식 투자자도 고가 우량주에 투자하고 투자 종목도 다양

issuenow.tistory.com

 

 

블록딜 후 주가 및 의미

블록딜은 가격과 수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에 일괄 매각하는 것으로 대량매매로 인한 시장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식을 많이 가진 회사 오너와 특수관계자 등 대주주가 선호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