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ETF 투자하는 방법 본문

금융재태크

ETF 투자하는 방법

₳⨋⨘૱₾ 2021. 5. 9. 01:37

ETF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펀드를 주식처럼 매수와 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형태이다. 펀드와 주식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펀드 자체에서 수익이 나면 배당을 받을 수 있고 주식으로서 주가가 상승하면 평가액이 높아지는 등의 두 가지 이익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ETF,주식,펀드를 비교해보자

  ETF 주식 펀드
투명성 높음 높음 낮음
결제일 T + 2일  T +2일 T +3~5일
거래비용 위탁수수료및 보수 위탁수수료 총보수-판매 및 환매 수수료
세금 국내주식형-없음
기타 ETF - 소득세/15.4%)
거래세 0.3% 소득세(15.4%)
장중거래 가능 가능 불가
위험 시장위험 시장+개별 위험 시장위험
거래처 모든 증권사(직접투자)
/은행 (간접투자)
모든 증권사 특정 증권사/은행

장점

▶ 1만원 ~ 5만 원 정도의 소액으로 한국 증시 대표지수에 투자할 수 있어 적은 금액으로 우량주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를 1주 매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대표 우량주 200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ETF도 펀드의 일종이라 연 0.15~0.5%의 펀드 운용비가 있으나 일반 펀드에 비해 매우 저렴하며 일반 펀드와는 달리 일정 기간내 환매할 경우 중환 매 수수료가 없고 언제든지 매도가 가능하다.

개별 종목에 투자할때처럼 주식시장의 흐름을 예측해야 하며 구체적인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시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ETF는 현물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개별 종목이 배당하면 펀드 운용비에서 제하고 분배금 형태로 지급되는 배당 수익을 얻을 수 있다.

 

<KODEX 200>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ETF로 한국 주식시장이 대표하는 2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코스피200의 주익률을 그대로 추적하는 주식 종목이다. 1주를 사도 코스피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KODEX200 주가

 

< KODEX레버리지 >

기초지수 등락에 대해 최대 2배의 수익과 손실이 결정된다 KOSPI200 지수가  특정 기간 동안 10% 오르면 최대 20%의 수익을 낼 수 있고 반대로 -10% 손실이 나며 -20%까지 손실이 커질 수 있다. 즉 상승세에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며 단기적으로 운용하면 좋다.

 

 

 

< TIGER 글로벌 4차산업 혁신기술 >

향후 글로벌 경제를 이끌만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업들을 투자하는 ETF로  빅데이터, 로봇공학, 인공지능 , 바이오 분야의 대표기업들에 투자하며 작년 8월에 상장된 이후 1년간 약 20%의 수익을 내고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ETF가 있으니 관심있는 투자대상으로 구성된 상품을 골라 주식처럼 매매한다면 개미 투자자의 위험성을 완화할수 있는 효과를 볼수 있다.

 

최근 상장된 액티브 ETF 8종에 대해 알아보자

 

국내 액티브ETF 8종 비교 분석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보통의 ETF는 수익률이 특정 지수에 연동되도록 설계되는 패시브 ETF인 반면 액티브 ETF는 70%만 비교지수를 추종하고 나머지 비율은 펀드매니저가 종목을 선택해 운용함

issuenow.tistory.com


달러 투자방법 알아보기

 

달러 투자방법 알아보기

달러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안전 자산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위기 때는 달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위기가 닥치면 내 투자의 보험 같은 역할을 해주는데

issuenow.tistory.com

리츠 투자 방법 알아보기

 

리츠 투자방법

리츠 (REITs )란? 부동산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서 쉽게 풀이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건물을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그 건물을 훌륭한 매니저가 나를 대신에 운영해주는 것을 공동구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