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달러 투자방법 알아보기 본문

금융재태크

달러 투자방법 알아보기

₳⨋⨘૱₾ 2021. 5. 8. 01:31

달러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안전 자산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위기 때는 달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위기가 닥치면 내 투자의 보험 같은 역할을 해주는데 내가 가진 주식 채권 부동산, 현금, 예금, 적금 등 모든 원화자산들의 가치는 하락하고 내가 가진 달러 자산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하므로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
달러 상승 >> 원화로 환전 >>가치가 하락한 원화 자산 매수로 저가매수 후 경기회복 후의 큰 수익으로 연결되는것이다.

원-달러 환율



달러를 직접 1050원에 가까워지면 사고 1200원에 가까워지면 팔던 때도 있었으나 다양한 투자방법이 있으니 살펴보자.


< 달러 투자방법 >

▶달러 예금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나 이율이 0.1% 정도로 매우 낮으므로 메리트가 없다.

▶달러 ETF
KOSEF 미국 달러 선물이나 KODEX미국 달러 선물같이 상장된 주식을 소액으로 살 수 있다.
환전 없이 매수가 가능하고 환전 수수료는 없으나 ETF의 보수는 계속 나가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용면에서 불리해지는 단점이 있다.

달러 ETF 주식 종류

환율이 오를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
- KODEX 미국달러 선물
- KOSEF 미국달러 선물
- KODEX 미국달러 선물 레버리지
- TIGER 미국달러선물 레버리지

환율이 내릴때 수익을 얻으수 있는 ETF
- KODEX 미국달러선물 인버스
- KOSEF 미국달러선물 인버스
- KODEX 미국달러선물 인버스2X
- TIGER 미국달러 선물 인버스 2X


달러 RP투자
RP는 환매조건부채권을 의미하며 RP를 원화가 아닌 달러로 취급하는 상품이 달러 RP이다.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금융상품으로 기간에 따라 다른 이자율을 적용하고 있는데 예금보다는 높은 이율이며 기간은 길게 할수록 금리가 높아진다는 이점이 있으며 증권사 어플 로도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종류는 수시입출금형, 약정형, 특판형이 있다.

- 수시입출금형 :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나 약정형에 비해 금리가 낮다
- 약정형 : 약정기간을 정해야 하며 가입할때 확정금리가 정해진다
- 특판형 : 증권사들이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한시적으로 출시하여 금리가 가장높다.

달러 RP의 장점은 환차익(비과세)을 얻을 수 있고 달러통장보다 높은 이자수익을 받을수 있다. 주식,채권투자보다 안정성을 높이고 싶거나 단기로 운용 가능한 여윳돈을 달러에 투자하고 싶은 이에게 적합하다. 다만 달러통장처럼 달러가 하락하면 투자손실이 발생한다.

 



달러(외화) 발행어음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사에서만 매수 가능하다.
개념은 달러 RP랑 개념의 거의 유사하고 발행어음이란 증권사에서 판매하기 시작한 은행 예/적금과 유사한 상품으로 증권사의 확정금리형 상품이다.

★증권사별 달러 발행어음 살펴보기

 

달러투자를 위한 증권사별 외화 발행어음수익률 비교

외화발행어음은 고객이 돈(외화)을 맡기면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만기에 원금과 약정수익을 돌려받는 형태로 안정적인 단기자금 운용이 필요한고객, 다양한 기간을 선택하여 투자하고 싶은

issuenow.tistory.com

 

 


리츠 투자방법 알아보기

 

리츠 투자방법

리츠 (REITs )란? 부동산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서 쉽게 풀이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건물을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그 건물을 훌륭한 매니저가 나를 대신에 운영해주는 것을 공동구

issuenow.tistory.com

ETF 투자방법 알아보기

 

ETF 투자하는 방법

ETF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펀드를 주식처럼 매수와 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형태이다. 펀드와 주식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펀드 자체에서 수익이 나면 배당을 받을 수 있고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