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MSCI · 코스피 200지수 신규 편입 예상종목 본문

금융재태크

MSCI · 코스피 200지수 신규 편입 예상종목

₳⨋⨘૱₾ 2021. 10. 19. 13:17

11월 모건스탠리캐스피털 인터내셔널 한국(MSCI) 지수와 코스피 200 지수의 정기변경을 앞두고 신규 편출입 종목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통상 외국인 투자가가 국내 증시에서 활용하는 MSCI지수나 코스피 200 지수로의 편입은 호재로 여겨집니다. 이들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이 대거 유입돼 주가가 상승 탄력을 받기 때문입니다. 

 

패시브자금
주요지수의 흐름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자금으로 패시브자금이 들어가는 패시브펀드는 특정 기업이 편입되는 경우 규모가 있는 기관이 경우 의무적으로 해당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담아야 하기 때무넹 어떤 지수에 특정 기업이 편입된다는 뉴스가 나오면 해당 기업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SCI 지수 정기변경은 1년에 네차례 실시되며 11월 변경은 반기 변경으로 분기 변경 때보다많은 종목 교체가 이루어집니다. 10월18일부터 29일까지 10 거래일 중 임의로 지정된 거래일의 시가총액, 유동 시가총액, 유동비율 등을 기준으로 편입· 편출 종목이 선정되며 한국시간으로 11월 12일에 정기변경 결과가 발표됩니다. 또한 종목교체는 11월 30일 장 마감 이후 지수에 반영됩니다.

 

유안타증권과 유진투자증권 이 예상한 MSCI한국 지수 편입 예상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종목 가능성 종목 가능성
엘앤에프 High 엘앤에프 High
F&F High F&F High
일진머티리얼즈 High 일진머티리얼즈 Mid
카카오게임즈 High 카카오게임즈 Mid
크래프톤 Mid 크래프톤 High

 

반면 유안타증권은 휠라홀딩스, 신세계, 대우조선해양, 씨젠, 제일기획, 더존비즈온, BGF리테일, 롯데쇼핑의 편출 가능성을 예상했고 유진투자증권은 대우조선해양, 롯데쇼핑, CJ대한통운, BGF리테일, CJ의 제외를 예상했습니다.

 

한편 코스피 200지수는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일평균 시가총액과 일평균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11월 하순경 변경 종목을 발표하고 12월 10일에 종목 교체를 실시합니다.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에스엘 에스엘 에스엘
명신산업 명신산업 명신산업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은 코스피 200 편입 예상 종목으로 메리츠금융지주, PI첨단 소제, 에스엘, 명신산업을 공통으로 꼽았으며 9월 상장한 현대중공업과 11월 상장 예정인 카카오페이는 시총이 유가증권시장 보통주 상위 50위에 들 경우 대형주 특례편입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삼양식품, 일양약품, F&F홀딩스, LX홀딩스 등은 편출 가능성이 거론됐습니다.

 

 

 

 

카카오페이 상장일(+청약일정)

카카오페이의 청약 일정을 당초 9월 예정이었지만, 공모가 논란과 더불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으로 인한 사업내용 변경 등의 이유로 두 차례 연기되면서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로 최종 확정됐

issuenow.tistory.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