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란? 본문

상식 및 관심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란?

₳⨋⨘૱₾ 2021. 4. 26. 16:13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구매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10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 2003년부터 한국 생산성 본부가 브랜드 가치 중심의 기업경영 마인드를 확산시키기 위해 개발했으며 기업에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는 믿고 살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자 생긴 것이다.

 

올해 18년째를 맞이한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에서 18년 연속으로 '래미안', 'LG 휘센(에어컨), '삼성(노트북)', '아반떼'등 4개 브랜드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브랜드별 항목당 점수가 1위라고 해서 압도적 차이는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선 브랜드 선택시 1,2,3위 모두 고려대상에 넣고 고민하게 될듯하다. 순위는 순위일뿐 개개인의 선택은 언제나 유동적이니 1위 브랜드라고 무턱대고 끌리진 않을듯.

 

관련 순위는 다음 기사와 같다

news.joins.com/article/24043270

[2021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래미안·휘센·삼성·아반떼 18년 연속 1위

특히 ‘래미안’ ‘LㅈG 휘센(에어컨)’ ‘삼성(노트북)’ ‘아반떼’ 등 4개 브랜드는 18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올해 조사에선 휴대용 전자제품(+1.7%), 자동차(+1.3%), 생활가전(+1.3%), 식음료(+1.3%)

news.joins.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