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피지낭종 제거 수술 본문

카테고리 없음

피지낭종 제거 수술

₳⨋⨘૱₾ 2021. 10. 9. 19:57

피지 낭종은 피지선이 막혀 주머니처럼 피지가 고인 상태를 말하며 얼굴, 등, 가슴 등 피지선이 많이 분포한 곳에 쉽게 발생하며 귓불, 엉덩이 목 언저리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서 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피지낭종의 원인과 수술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피지 낭종은 남녀 구분없이 나타나며 특히 20~30대에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비만 또한 원인으로 지방이 많은 사람은 피부 아래 노폐물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피지 낭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 낭종은 단순 여드름 정도로 착각할수 있지만 여드름과는 전혀 다른 질환으로서 노폐물, 각질 등의 낭종 덩어리가 쌓여 있어 악취를 동반한 지방질이 배출되며 일반 여드름이나 뾰루지로 오인해 자가 압출할 경우 잘못하다간 2차 감염은 물론 흉터가 남을 수도 있어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안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피지주머니피지 주머니 전체를 터뜨리지 않고 제거해야 재발 가능성이 낮아지지만 함부로 혼자서 짜내다 낭종 즉 피지 주머니가 파괴되어 감염된다면 심하게 붓고, 짜다가 근처 혈관까지 피지 주머니와 함께 터진다면 근처 피부가 검붉은색으로 흉하게 변해 버리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피지 낭종은 크기가 0.5cm 이하로 작고 염증이 없다면 건드리지 않고 세안 세척이나 주변 부위 마사지 등으로 자연스럽게 치유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이 효과가 없거나 피지 낭종의 크기가 큰 경우엔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피지낭종 수술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수술방법

피지 낭종을 외과적으로 제거할 경우 부분마취 상태에서 10분 정도면 끝나며 크기에 따라서는 입원 치료하는 경우도 있어 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크기가 작으면 작은 절개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쳐 염증이 심할 경우 패혈증으로 발전할수도 있는 만큼 되도록 빠른 시일 내 제거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지낭종 제거 시 재발을 확실히 막을 수 있도록 남김없이 제거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부분마취 후 절개를 한 다음 낭종 조직을 제거합니다. 레이저 시술로도 종종 이루어지지만 절개 봉합 방식이 훨씬 깔끔하고 수술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또는 핀홀법이라고 해서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서 피지를 제거한 다음 남은 주머니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 기존의 절개법에 비해 회복시간이 빠르고 흉터도 크게 나지 않는 방법입이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 재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피지 낭종이 약물치료로도 가라앉지 않을 정도로 자랐다면 병원 방문을 통해 초음파로 낭종의 위치와 정확한 모양을 파악한 후에 깔끔히 제거해야 재발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치료는 피부과, 외과,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모두 가능합니다.

 

 

예방법

피지 낭종은 피부에 쌓이는 노폐물이므로 노폐물 배출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시거나 기름진 음식을 삼가는 것이 피지 낭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