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콕콕

이머징 마켓이란? 신흥시장 투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이머징 마켓이란? 신흥시장 투자

₳⨋⨘૱₾ 2021. 9. 4. 20:56

이머징 마켓이란, Emerging (최근 생겨난, 최근에 만들어진, 떠오르는)과 Market (시장)을 합성하여 만든 말로 떠오르는 시장 또는 신흥 시장으로 해석되며 주로 금융시장,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새로 급성장하는 시장을 의미할 때 사용됩니다.

 

1981년 글로벌 투자전문가 앙트완 반 아그마엘이 아시아 지역에 투자를 하기 위한 사모펀드를 펀칭하면서 이머징 마켓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이머징마켓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에는 제 3세계, 개발도상국이라는 용어가 통영 되었습니다.

 

 

이머징 마켓 국가

 

각종 국제기구나 국제지수에서 거론하는 이머징 마켓 국가들로는 그리스,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러시아, 루마니아, 말레이시아, 모리셔스, 멕시코, 방글라데시, 태국, 터키, 폴란드 등 많은 나라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은 IMF(국제통화기금) 및 OECD( 경제개발협력기구), 세계은행 등에서는 선진 경제국, 고소득 구 가군 등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FTSE 지수와 S&P지수 , 다우존스 지수 등에서도 한국을 선진국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MSCI지수와 러셀지수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한국을 이머징마켓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① 외국인 투자등록제도 등으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가 금융시장에 접근하기 불편한 점

② 원화가 국제 화폐로 인정되지 않아 호환성이 결여된 점

③ 주식양도 및 장외시장의 편리성이 결여된 점

④ 선진국 금융시장처럼 안정성을 갖추지 못해 고수익 대비 리스크가 큰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머징 마켓 ETF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 투자는 안정성이 높은 대신 수익률이 저조하며 신흥국 투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한 선택은 이머징마켓 ETF로 ETF의 장점인 분산투자로 신흥국에 대한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어 안정성을 높이면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국 ETF 종목 중 이머징 마켓 ETF로 AUM(펀드의 총 운영자산)을 기준으로 TOP 5에 해당하는 ETF입니다.

VWO, IEMG, EEM 이 1,2,3 순위입니다.

 

 

▶ 이머징 마켓 ETF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머징 마켓은 좋은 투자 시장이면서도 동시에 전 세계 리스크의 최전선에 있는 마켓인 만큼 현명한 판단으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겠습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