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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내용 본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021~2025)을 마련하고,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습니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은 2006년부터 5년단위로 수립하고 있는 계획으로 대도시권 간선도로의 혼잡 완화를 위한 개선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 제 4차 계획에는 총 23건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약 1.2조 원이 투자될 계획이며 이는 제3차 계획 대비 40% 이상 증가한 규모입니다.
구분 | 사업수 | 연장 | 사업비(국비) |
제 3차 계획 ( 2016 ~2020 ) | 15건 | 42.4Km | 2.5조(0.9조) |
제 4차 계획 ( 2021 ~ 2025 ) | 23건 | 65.6Km | 3.9조(1.2조) |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될수 있도록 KTX역,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 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되었습니다.
6대 광역시별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광역시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사업으로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제2경인)과 남북축(수도권 제2순환)을 연결하는 도로로 간선도로망의 연속성을 강화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공단고가교 ~ 서인천IC 도로개설 | 4.5 | 4 | 5,972 |
금곡동 ~ 대곡동 도로개설 | 3.2 | 4 | 1,496 |
경서동 ~ 왕길동 도로개설 | 3.5 | 4 | 2,120 |
제2경인 ~ 수도권 제2순환 연결도로 | 0.9 | 2 | 529 |
봉오대로 ~ 드림로 도로개설 | 2.5 | 4 | 1,649 |
부산광역시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하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승학터널 도로개설 | 7.7 | 4 | 5,220 |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 | 2.7 | 4 | 2,372 |
황령제3터널 도로개설 | 4.1 | 4 | 3,250 |
울산광역시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하여, 울산 중구, 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제2명촌교 도로개설 | 1.0 | 4 ~6 | 1,340 |
대구광역시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 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 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상하는 사업, 대구 제4차 순환도로 연속성 확보사업도 추진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매천대교 ~ 이현삼거리 도로개설 | 1.4 | 4 | 1,140 |
파티마병원 ~ 신암북로 도로개설 | 0.8 | 4 | 840 |
공항교 ~ 화랑교 도로개설 | 4.0 | 4 | 1,448 |
달서대로 입체화 | 2.6 | 4 | 1,618 |
황금동 ~ 범안삼거리 도로개설 | 3.1 | 6 | 2,272 |
광주광역시
광주 제2순환도로, 북부순환로와 기존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사업 등으로 연계 교통망 확충을 통한 간선도로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진월동 ~ 봉선동 도로개설 | 0.8 | 4 | 491 |
경찰청사 ~ 상무로 도로개설 | 1.0 | 4 | 249 |
각화동 ~ 제2순환로 도로개설 | 0.4 | 1 | 144 |
호남고속도로 ~북부순환로 도로개설 | 1.2 | 1 | 73 |
금호동 ~ 서광주로 도로개설 | 0.6 | 4 | 275 |
대전광역시
대전 서부, 동부 ,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신설을 추진하여, 도심권 순환도로망의 완성도를 높이며 도심 교통난을 해소합니다.
사업명 | 연장(Km) | 차로수 | 총사업비(억원) |
사정교 ~ 한밭대교 도로개설 | 7.7 | 4 | 1,914 |
비래동 ~ 와동 도로개설 | 5.3 | 4 | 1,202 |
유성대로 ~ 화산교 도로개설 | 3.7 | 4~6 | 1,594 |
산성동 ~ 대사동 도로개설 | 2.9 | 4 | 1,680 |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하게 되며 정부는 설계비와 공사비의 50%를 각각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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