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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내용

₳⨋⨘૱₾ 2021. 7. 25. 15:35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021~2025)을 마련하고,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습니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은 2006년부터 5년단위로 수립하고 있는 계획으로 대도시권 간선도로의 혼잡 완화를 위한 개선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 제 4차 계획에는 총 23건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약 1.2조 원이 투자될 계획이며 이는 제3차 계획 대비 40% 이상 증가한 규모입니다.

 

구분 사업수 연장 사업비(국비)
제 3차 계획 ( 2016 ~2020 ) 15건 42.4Km 2.5조(0.9조)
제 4차 계획 ( 2021 ~ 2025 ) 23건 65.6Km 3.9조(1.2조)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될수 있도록 KTX역,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 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되었습니다.

 

6대 광역시별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광역시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사업으로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제2경인)과 남북축(수도권 제2순환)을 연결하는 도로로 간선도로망의 연속성을 강화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공단고가교 ~ 서인천IC 도로개설 4.5 4 5,972
금곡동 ~ 대곡동 도로개설 3.2 4 1,496
경서동 ~ 왕길동 도로개설 3.5 4 2,120
제2경인 ~ 수도권 제2순환 연결도로 0.9 2 529
봉오대로 ~ 드림로 도로개설 2.5 4 1,649

 

 

 

부산광역시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하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승학터널 도로개설 7.7 4 5,220
제2대티터널 도로개설 2.7 4 2,372
황령제3터널 도로개설 4.1 4 3,250

 

 

 

울산광역시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하여, 울산 중구, 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제2명촌교 도로개설 1.0 4 ~6 1,340

 

 

 

대구광역시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 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 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상하는 사업, 대구 제4차 순환도로 연속성 확보사업도 추진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매천대교 ~ 이현삼거리 도로개설 1.4 4 1,140
파티마병원 ~ 신암북로 도로개설 0.8 4 840
공항교 ~ 화랑교 도로개설 4.0 4 1,448
달서대로 입체화 2.6 4 1,618
황금동 ~ 범안삼거리 도로개설 3.1 6 2,272

 

 

광주광역시

 

광주 제2순환도로, 북부순환로와 기존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사업 등으로 연계 교통망 확충을 통한 간선도로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진월동 ~ 봉선동 도로개설 0.8 4 491
경찰청사 ~ 상무로 도로개설 1.0 4 249
각화동 ~ 제2순환로 도로개설 0.4 1 144
호남고속도로 ~북부순환로 도로개설 1.2 1 73
금호동 ~ 서광주로 도로개설 0.6 4 275

 

 

대전광역시

 

대전 서부, 동부 ,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신설을 추진하여, 도심권 순환도로망의 완성도를 높이며 도심 교통난을 해소합니다.

 

사업명 연장(Km) 차로수 총사업비(억원)
사정교 ~ 한밭대교 도로개설 7.7 4 1,914
비래동 ~ 와동 도로개설 5.3 4 1,202
유성대로 ~ 화산교 도로개설 3.7 4~6 1,594
산성동 ~ 대사동 도로개설 2.9 4 1,680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하게 되며 정부는 설계비와 공사비의 50%를 각각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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